• 파주시 항문외과 전문 중앙항외과 홈페이지를 방문을 환영합니다.
  • 파주에서 가장 많이 치질수술을 한 치질전문병원 입니다.
  • 치질로 마음 고생하지 마시고 바로 여기로 오세요.
 
 
 
    치열  
 
  치열 : 항문하부의 피부가 찢어지는 병으로 대변볼때 항문이 찢어지는 듯한 통증을 느끼고, 피가 뚝뚝 떨어지기도 하며 대변 본 후 뻐근한 통증이 수분, 혹은 수시간 지속됩니다. 초기에 작은 상처가 났을 때에는 약간 따끔한 정도로 아프기만 하고 화장지에 피가 조금 묻는 정도이지만 대변에 의한 충격이 반복되면 상처는 넓어지고 깊어져 상처의 바닥에는 괄약근이 노출됩니다. 이 정도로 되면 배변후의 통증이 너무 심해져 화장실에 가기가 두려워지기도 합니다.

항문이 찢어지는 원인은 단단한 변?!
치열은 대개 변비로 인한 딱딱하고 굵은 변이 원인이 됩니다. 때론 심하게 반복하는 설사 때문에 항문이 찢어지기도 합니다. 시작은 변비나 심한 설사때문이긴 하지만 문제는 상처가 반복되다 보면 노출된 근육의 섬유화가 진행되어서 원인이었던 변비나 설사 없이도 스스로 악화되어 간다는 것입니다.
 
 
 
 
    치열의 분류 - 급성과 만성 치열  
 
 

1. 급성치열
증상이 생긴지 2개월 미만이거나 상처가 작은 경우를 급성치열이라 합니다. 약물치료로 완치될 가능성이 있는 상태 입니다.

2. 만성치열
증상이 생긴지 2개월 이상이거나 상처의 기저부에 괄약근이 노출될 정도로 상처가 큰 치열입니다. 자주 찢어지면 상처의 안팎으로 혹이 생기거나 상처로 세균이 들어가 곪은 후 치루가 생기기도 합니다. 만성치열이 되면 약물치료로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킬 수는 있으나 자주 재발하게 되므로 수술이 불가피해 집니다.

만성 치열은 수술이 필요해
급성치열은 보존적 방법으로 치료하며, 만성치열은 수술을 해야 합니다.

- 급성치열
보본적치료 : 온수좌욕, 약물치료, 연고나 좌약, 고섬유식이, 변비방지.
급성치열에서 항문이 좁아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변을 굵게 봐서 항문이 좁아지는 것을 막아야 하며 동시에 상처가 반복해서 생기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변을 굵고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섬유소를 섭취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수술해야 하는 경우.
⊙ 배변 후 항문 밖으로 치핵이 튀어나와서 손으로 밀어 넣어야 들어간다 (3도 내치핵)
⊙ 쪼그리고 앉거나 오래 서 있거나 힘든 일을 할때나 심지어는 기침만 하여도 치핵이 튀어 나온다 (3도 내치핵)
⊙ 치핵이 국화꽃 핀 것처럼 항문 밖으로 탈홍되어 있다. (4도 내치핵)
⊙ 탈출한 치핵이 괄약근으로 조여 심하게 붓고 아프다. (감돈 치핵)
⊙ 출산 전, 후에 치핵으로 고생한 경험이 있으며, 앞으로 출산 예정에 있다.
⊙ 출혈, 통증, 탈출이 되풀이 된다.
⊙ 항문 둘레의 약 반정도가 꽈리모양으로 부풀어 있으며 통증이 있다. (혈전성 외치핵)
⊙ 탈출한 치핵의 색이 까맣게 변해 있으며 통증이 있다. (과다성치핵)

일반적으로 수술을 시행하는 3도 4도 내치핵의 경우는 얼마전 까지만 해도 약 1주일 정도 입원하였지만 지금은 약 2박 3일 정도 입원을 하면 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당일 오전에 수술하고 오후에 퇴원하는 당일 수술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통증에 대하여
수술중에는 척추마취를 하므로 통증을 전혀 느끼지 못하며 수술 후에는 지속적 통증 조절법(PCA)을 이용하여 통증을 거의 느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수술 후의 통증 때문에 수술을 두려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호:중앙항외과의원 I 주소: 경기도 파주시 중앙로 193 금릉프라자 4층 I 대표자 : 김승철 I 사업자등록번호 : 128-96-03948 I TEL.031-946-1761, 946-1763, FAX. 031-946-1766, Copyright @ 중앙항외과의원 all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