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주시 항문외과 전문 중앙항외과 홈페이지를 방문을 환영합니다.
  • 파주에서 가장 많이 치질수술을 한 치질전문병원 입니다.
  • 치질로 마음 고생하지 마시고 바로 여기로 오세요.
 
 
 
   항문질환의 예방법  
 
  모든 질병에는 그 원인이 있어 이의 예방법이 있게 마련 입니다. 흔한 질환인 치핵(치질), 치루, 치열 등의 항문 질환에 대한 예방법 중 중요한 몇 가지를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항상 항문을 깨끗이
항문이 지저분하면 가렵거나 불쾌해지며 이로 인해 항문주위염, 항문소양증 등 항문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반드시 아침 저녁 배변 후에는 따뜻한 물로 닦아 주십시오. 특히 내치핵(암치질)이 있는 분은 휴지로 항문을 닦지 말고 물로 씻어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씻을 때는 비누나 소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 좋습니다.

변비나 설사를 빨리 치료를
변비는 대변보는 시간을 길게하며 굳은 변이 되어 항문이 상처를 입기 쉽습니다. 설사 또는 아직 분해되지 않은 위장관의 소화액에 의해 항문에 손상을 주기 쉽습니다. 반드시 설사는 조기에 치료 합시다.

배변 시간을 가능한 단시간에
변이 마려우면 절대로 참지 말고 바로 화장실로 갑시다. 대부분 변은 30초 이내에 나옵니다. 그 후 약 30초 정도에 잔여 대변이 2~3회로 나누어 나옵니다. 따라서 이 이상 변기에 앉아 있는 것은 치핵을 말들고 있는 것입니다. 앉아서 3~5분이 지난 후에 일어 서십시오. 조금 덜 누었다고 생각되면 일단 일어선 후 다음에 또 보십시오.

굳은 변을 피할 것
좋은 변은 잘 익은 바나나 정도로 굵고 또 무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항문에 이상이 있는 분은 조금 더 무르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변이 잘 나오지 않는 분은 아무거나 거침없이 먹어주십시오. 특히 채소나 과일을 먹어주십시오. 소화가 잘 되는 것은 변비를 일으킬 가능성이 많습니다. 토스트나 유유 한잔 정도로 아침 점심을 때우는 분은 틀림없이 변비로 고생하실 것입니다. 항문이 불편한 분일수록 더 많이 먹어서 대변을 충분히 보셔야 합니다.

장시간 앉거나 선 채로 일하는 것을 피할 것!!!
특히 장시간 앉아서 운전을 하거나 일을 하는 경우에는 항문에 출혈이 와서 항문 칠환 특히 치핵에 걸리기 쉽습니다. 1~2시간 후에는 누워서 약 5분정도 휴식을 취하거나 가벼운 체조, 물구나무서기 등을 하여주면 좋습니다. 골프도 항문이 불편할 때는 절대 삼가 할 것.

허리나 엉덩이를 따뜻하게
허리나 엉덩이가 차가울 경우에는 항문 혈액 순환이 나빠져 좋지 않습니다. 항문이 불편한 경우에 는 전기방석 등으로 따뜻하게 하십시오. 찬 곳에 앉는 것은 항문에 좋지 않습니다.

목욕은 자주
매일 따뜻한 욕조에 누워서 목욕을 하는 것은 항문 위생에 매우 좋습니다.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청결하게 되므로 든든한 예방법입니다.

술, 생강, 겨자 등 자극적 음식물을 피할 것
술은 항문에 절대로 좋지 않습니다. 고추가루, 생강이나 겨자 등은 소화되지 않고 배설시에 항문주위를 자극하며 울혈,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 삼가 십시오.

잘못된 치료는 금물
대개 항문 질환자 10명 중 약 2명는 입원수술을 하고 3명 정도는 통원치료로 가능하며, 나머지 5명은 항문위생을 잘 지킴으로써 예방이 가능합니다. 항문에 불치병은 없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찰없이 항문에 부식제를 주사한다든지 하는 것은 위험하기 짝이 없습니다. 항문은 잘 보이지 않는 곳이므로 설명하기 곤란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찰 후 치료가 중요합니다.

변을 부드럽게 하는 식품
⊙ 야채류 : 양배추, 배추, 무우 , 시금치, 고사리, 염교, 박고지
⊙ 구근류 : 고구마, 토란, 감자
⊙ 콩종류 : 대두, 팥, 광저기, 강낭콩
⊙ 과일류 : 사과, 무화과, 딸기, 포도, 수박, 살구
⊙ 해조류 : 김, 다시마, 미역, 바닷말
⊙ 기타류 : 꿀, 무우

올바른 좌욕법
좌욕물은 수도물을 약 40~42도 정도로 데운 후 넓은 세수대야 (엉덩이가 충분히 들어갈 크기)에 2/3정도 채운 다음, 낮은 의자 위에 올려 놓고 엉덩이를 벌리면서 충분히 담근 후 항문 괄약근을 오므렸다 폈다 하며 약 5~10분간 계속합니다. 치루인 경우는 더 오래 해도 좋습니다. 좌욕은 내치핵(암치질)일 경우에는 3분 이내로 짦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물이나 다른 소독액을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용하실 때는 의사와 상의 하도록 하십시오.
 
 
 
 
 
 
상호:중앙항외과의원 I 주소: 경기도 파주시 중앙로 193 금릉프라자 4층 I 대표자 : 김승철 I 사업자등록번호 : 128-96-03948 I TEL.031-946-1761, 946-1763, FAX. 031-946-1766, Copyright @ 중앙항외과의원 allrights Reserved.